♥♡♥사랑이 가득한 솔 하우스♥♡♥

겨울철 야외 활동에 필수! 응급처치 A to Z 본문

교육과 정보♠

겨울철 야외 활동에 필수! 응급처치 A to Z

쏠맘 2014. 12. 27. 00:37

 

스릴? 봉변? 겨울 스포츠로 인한 골절. 염좌

 

겨울철에는 스키, 스노보드, 스케이팅 인구가 급증하며 눈길과 빙판에서 '꽈당'하기 일쑤다. 그리고 이렇게 넘어지고 구르고 삐끗하는 사이 우리의 뼈와 관절은 크고 작은 상처를 입는다. 어긋난 뼈는 주변의 혈관이나 신경 등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초기 응급처치가 중요하다. 골절. 염좌 응급처치의 기본은 다친 부위가 더는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 따라서 다친 부위를 건드리거나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부목 등을 덧대는 것이 좋다. 부목이 없을 때는 담요나 종이 상자 등을 활용해도 되는데, 관절이나 뼈의 단단한 부위가 밖으로 만져지더라도 이를 제자리로 돌리려고 시도하는 건 금물이다. 척추나 골반 부위에 골절이 생기면 내부 장기와 혈관의 손상으로 촐혈이 발생할 수 있으니 환자를 눕히고 전신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 다음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한다.

 

스키장 가기 전 안전 어플!

스노플(Snowple): 스키장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자신이 체크인한 리조트 구조반의 연락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갬핑의 악몽, 텐트 내 화재로 인한 화상

 

캠핑의 진정한 매력은 겨울에 느낄 수 있다고 귀띔하는 캠핑 마니아들, 추운 날씨에 오랜 시간 야외에 있다 보면 난방요품은 겨울 캠핑의 필수 요소다.

특히 미니 난로나 온수매트 등은 온열 효과가 뛰어나 인기가 많지만, 잘못 관리할 경우 화재나 화상 등의 위험을 동반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화상을 입었을 때는 어떻게 해서든 화상 부위의 손상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화재를 일으킨 증기, 액체 등과의 접촉을 피하고 통증이 호전될 때 까지 차가운 물을 부어 열기를 뺀 후 소독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처치법.

이때 수압이 너무 세면 상처를 악화시킬수 있으니, 수건을 덧대고 물로 소독하는 것이 좋다. 통증이 호전되면 마른 거즈 등으로 병변 부위를 약간 느슨하게 덮어 상처를 보호한다.

 

이것 없이 어딜 가? 캠핑 안전 필수품

휴대용 스프레이 소화기 : 최근 캠퍼들 사이에선 가벼운 휴대용 스프레이 소화기가 인기다. 특히 시야 확보가 쉽고 뒤처리도 깔끔한 액체 타입을 추천한다.

 

쩍쩍 갈라진 빙판, 한겨울의 익수 상황

 

호수나 강물이 얼어붙으면 썰매, 빙어 낚시, 팽이 돌리기 등 빙판 위에서 한바탕 즐거운 겨울 놀이가 시작된다. 그러나 빙판의 두께를 과신하다가는 물에 빠지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만약 익수 환자가 호흡 정지 상태라면 가장 먼저 구조 호흡을 실시해야 한다.

환자의 코를 막은 다음 가슴이 올라가는 것이 보일 정도로 숨을 불어넣은 행위를 두 번 반복하면 되는데, 그래도 반응이 없다면 흉부 압박을 동반하는 심폐소생술을 시작한다. 의식이 있는 상태라면 서둘러 젖은 옷을 벗기고 마른 옷으로 갈아입힌 다음 환자 몸에 있는 물기부터 닦아야 한다. 겨울철 차가운 온도 때문에 발생하는 저체온증을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의식은 있으나 잠깐 동안이라도 무호흡 상태였다면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반드시 응급실에서 검사나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좋다.

 

신속 정확 심폐소생술. 이 어플 하나면 OK

안전디딤돌: 성인과 영유아별로 나뉜 심폐소생술 방법을 글과 그림으로 친절히 알려줘, 누구나 어렵지 않게 호흡곤란 환자의 응급처치를 도울 수 있다.

 

겨울 산행으로 꽁꽁 얼어붙은 손과 발

 

등산 애호가들은 연말 산행으로 한 해를 마무리한다. 그러나 유독 해가 짧은 겨울에는 추위에 노출되는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동상의 위험도 높아진다.

가벼운 동상은 피부가 검붉은 색으로 변하거나 붉은 반점이 생기고, 부어오르는 게 증상.

3~5도 정도의 심한 동상일 경우에는 피부 심층부를 포함한 조직이나 근육 및 골격계까지 괴사가 진행되므로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우선 동상 부위를 따뜻한 옷이나 담요 드응로 덮어 추가적인 손상으 예방하고, 손상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 후 심장보다 높게 들어올린다. 동상에 걸린 신체 부위를 40~42℃ 정도의 따뜻한 물에 담가 온기가 돌게 하는것도 도움이 된다. 이 같은 요법은 20~30분가량 시행하는 것이 좋으나, 순간적으로 통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어두운 산속에서는 노란 표지판을 찾아라!

국가지점번호 표지판: 문자 두 개와 숫자 여덟 개로 조합된 열 개의 좌표가 적힌 노란 표지판. 산에서 구조 요청을 할 때 이좌표로 자신의 위치를 알릴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