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가득한 솔 하우스♥♡♥

행복한 젖떼기, 이유식의 시작 본문

교육과 정보♠

행복한 젖떼기, 이유식의 시작

쏠맘 2014. 7. 4. 00:15

 

 

아이도, 엄마도 행복하게 젖 떼는 방법!
 
단유 시작은 8~9개월부터 가능한데요 이 시기부터는 이유식이 주식이 되고 수유는 간식의 개념으로 먹어야 합니다.

단유를 하기 전 미리 아이에게 말을 해주면서 양해를 구하는 과정도 거쳐야 해요.

예를 들면 무슨 요일부터 아이에게 단유를 시작해야겠다 그러면 이틀 전부터 하루 두 번씩 설명해주는거죠.

8개월부터는 표정을 통해, 12개월부터는 언어와 제스처를 사용하여 아이에게 의사 전달을 해주세요.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단유에 걸리는 시간은 3일에서 3주 정도입니다)
 
밤중 수유는 8개월까지는 끊도록 합니다. 취침 전 수유를 했다면 약 6시간 잔 후 새벽에 한 번 정도 먹이는 것은 괜찮습니다.

3~4개월이 지나면 아이가 울 때 엄마가 무조건 안아주기보다 충분히 울고 아이 스스로 울음을 그치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아이의 울음을 달래기 위한 잦은 수유가 젖 집착으로 이어지고 단유를 힘들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TIP 단유 시기 정하는 법@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집안행사 날 등을 피하고
아이의 건강과 기분이 좋을 때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끊임없이 젖 달라고 떼쓰는 순간 대처하는 방법!
 
아이가 좋아하는 이불로 온 몸에 부드러운 자극을 주세요. 이 대처 방법은 집 안에서 아이가 젖을 찾을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부드러운 천이나 공으로 손을 자극시켜주는 건 엄마 가슴을 만지는 것에 집착하는 아이들을 달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외출할 때 엄마 주머니에 작은 공 하나 넣어다니면 좋겠죠?
 
이유식을 주식으로 바꾸기 위해 즐겁게 먹는 연습하기
 
아이가 밥 먹는 장소가 “내 자리”라는 것을 인식시켜주어야 합니다.

아이를 달래기 위한 딸랑이, 장난감 등은 먹는 상황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고 식사 시간을 놀이 시간으로 착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program.sbs.co.kr/builder/endPage.do?pgm_id=00000329555&pgm_mnu_id=7852&contNo=3789&listOrder=regDtDesc>

Comments